대한불교조계종 선본사

갓바위 주변 요도

대한불교조계종 선본사

전각배치도

상단


상단



상단

유리광전

상단은 팔공산 남쪽 봉우리 해발 850m의 관봉(冠峰) 정상을 일컫는 다른 이름입니다.
팔공산 관봉 석조여래좌상이 자리하고 있는 상단은 선본사의 중심이라 할 수 있으며 또한 우리나라에서 명실상부한 약사신앙의 중심지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관봉을 우리말로 해석하면 “갓(관)+바위(봉)”가 되므로 많은 사람들이 약사여래 부처님을 “갓바위 부처님” 이라고 친근한 명칭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관봉석조여래좌상은 높이가 4 m에 달하는 대형 불상으로 보물 제431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9세기 통일신라시대의 불상을 대표한다고 하겠습니다.
1934년 지방지인 “화성지 승지”에는 관암석불로 기록되어 있고, 선덕여왕 때 조성되어 세인들이 관암미륵불로 부르고 있으며 기도에 영험이 있다고 기록되어 있어 오래전부터 기도영험이 널리 알려져 있었으며 지금까지도 그 기운이 변함없이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회백색의 화강암으로 조성된 불상과 좌대는 한 돌로 조각되어 있으며 머리위에는 판석 형태의 보개가 얹혀있습니다. 화성지에 따르면 조성 시기는 선덕여왕대로 기록되어 있으나 불상의 조각양식은 통일신라시대의 특징을 보이고 있습니다. 상단은 약사여래 부처님과 그 앞의 공간을 내어 야외 법당처럼 쓰고 있으며, 그 아래에는 유리광전(琉璃光殿)을 두어 내부에 약사여래 삼천원불을 모셔두고 우천이나 추위에도 법당에서 기도를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38400) 경북 경산시 와촌면 갓바위로 699종무소(극락전) 053-851-1868
중단 종무소(대웅전) 053-853-9877상단 접수처(갓바위부처님전) 053-851-1869
Copyright ⓒ 2022 seonbonsa. All rights reserved.
FAMILY SITE